2016년도 1회차 전기기사 시험 큐넷으로 채점 결과 74점 합격입니다~^^
 글쓴이 : 서영찬-ttank2001
작성일 : 16-03-06 23:08   조회 : 20,119    

글을 작성하기 전, 최종인 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4년제 공과대 쪽으로는 어느정도 유명한 대학교 재학 중인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학점이 그리 높지 않아 방학 때, 중소기업 인턴경험과 전기기사 시험을 고민하던 도중, 전기 기사 시험쪽에 마음이 기울어 1월 3일부터 다산에듀에서 인터넷 강의를 듣고 두달 열심히 준비하여 시험을 보았습니다.

정말 최종인 원장님 말씀대로 꾹 참고 열심히 공부하였더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합격 후기를 읽으실 분이 몇분이나 되실진 모르겠으나, 제 글을 읽고 용기를 얻어 열심히 공부 하실 분을 위해 저의 공부 방법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저는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회로이론과 전자기학에 있어서는 전기공학과 전자공학이 비슷할 줄 알았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옴의법칙 및 키르히호프 법칙 외엔 대부분이 새롭게 배우는 것 투성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건, '의지를 갖고 강의를 들어라' 입니다.

문제풀이만 반복한 친구도 있는데 이번에 과락이 나왔습니다.. 그러니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
시험 보기 한달전..
다산에듀에 있는 강의를 듣습니다. 전기기사라면 동영상 강의의 마지막 부분인 전기 응용이 없기 때문에 하루에 6-8강 정도씩 매일 듣는다면 30일 안에 강의를 다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한 CHAPTER 씩 (대략 문제풀이까지 강의 2-3개 정도) 다 듣고 그것을 복습하고
다시 또다른 CHAPTER를 듣고 복습하고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인 원장님께서는 직접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풀이 강의를 들으면 좋다고 하셨습니다만,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그러진 못하였습니다.
BUT ... 글로 쓰는건 쉽지 솔직히 저렇게 실행하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어느 날은 집중이 
안되기도 하고, 복습하는데 처음 배우는 내용이면 정말 오래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날은 친구와 술 한잔도 해야 했기에 공부를 못하는 날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달 전쯤은 '내 목표는 하루에 강의 6-8개씩 듣고 복습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열심히만 들으시면 됩니다. 하루 목표량을 채우는 날이 아마 손에 꼽으실 겁니다. 그래도 이것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전 날 목표량을 반밖에 채우지 못했다!?? 그러면 다음 날 아침 더 일찍 공부를 시작하여 채우십시오.  그러면 최소 30-40일 안에 모든 강의를 듣고 복습까지 끝낸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저는 37일 정도만에 강의를 다 들었습니다.
-----------------------------
시험보기 20-25일 전..
전기설비까지 강의를 다 들으셨다면 앞에서 공부한 회로이론, 제어공학 등 여러 부분을 까먹었을 겁니다. 너무 암울해 하지 마십시오. 그걸 다 기억한다면 공부 안하셔도 될 분들입니다.
여기서 쉬운과목부터 좌르르르 복습하지 마시고,
어려운과목-쉬운과목-어려운과목-쉬운과목 순으로 복습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쳐지고 지치는 걸 최대한 방지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전 어려운 과목 먼저 좍 했으나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전 전기기기-전력공학-회로및제어-전자기학-설비기준 이순서로 했습니다.)
그래도 앞서 한번 복습했던 터라 그전보다는 오래걸리진 않을 겁니다.
복습에 있어서
시간 없으신 분은 책 내용만 읽습니다.(문제풀이 복습은 생략, 시간이 매우 오래걸림)
그 후 필기 11개년 책에 최신 과년도 문제 1부 300개를 풉니다.최대한 자신의 힘으로 풀려고 노력하세요.
시간 재면서 풀필요 없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풉니다. 그 후 자신이 못풀었던 문제들은 따로 노트에 정리하여 시간이 붕 뜰때마다 한번씩 그냥 읽어줍니다.
시간이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문제풀이 복습까지 해주시면 300개 문제 풀으실 때 정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걸 진행하시면 한 과목당 2-3일 걸립니다. 이 때저는 시간이 없다는 걸 깨닫고 정말 열심히 하였습니다.  끝내니 D-10이 되더군요..
------------------------------------------
시험보기 D-10
개강하면 공부에 투자를 못하는 걸 알기에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지칩니다.. 몸도 마음도 머리도 지칩니다.. 다른 사람들 말도 들려옵니다.. 60점 넘어서 자긴 좀 편하게 공부하겠답니다..
그래도 흔들리면 안됩니다. 처음부터 100점 아니면 통과 못하는 시험이라 생각하고 자신을 채찍질 합니다. 그래도 흔들립니다.. 시험이 끝나면 자신에게 줄 선물을 하나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 시험이 끝나면 제가 좋아하는 옷을 사기로 마음먹었고, 항상 다른자리에 앉아 공부하던 여학생 번호 한번 물어보기로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 했습니다.
이정도 시기가 됬다면 어느정도 10프로의 자신감이 붙어있을 겁니다. 이 때, 최신 과년도 2부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때는 시간을 재고 한번 풀어봅니다. 60개이므로 3회분 풀으실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 때 찍는것도 시험처럼 찍어보시길 바랍니다. 매 년 20 문제를 4개의 번호를 최대한 균등하게? 배분하여 문제를 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못푼 문제는 자신이 확실히 푼 문제에서 번호가 안나왔던 번호를 이용하여 찍습니다.
점수가 안나오셔도 괜찮습니다~~ 열심히 하시고 정리하십시오!
--------------------------------------
D-7
일주일 정도가 남습니다. 이때는 무한 반복입니다. 계속 반복하십시오. 반복하다보면 설비를 까먹습니다. 제길.. 설비 반복합니다.. 전자기학을 까먹습니다.. 전자기학을 다시한번 보십시오.
으악, 전기기기를 까먹습니다. 다시한번 보십시오. 이렇게 반복하시다 보면 어느덧 문제를 보면 풀이 방법이 보이는 신기한 광경이 펼쳐질 것입니다.
이때는 그냥 지쳐있습니다. 지치는게 당연합니다. 집중 안되는게 당연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한
노력하는게 최선입니다.
--------------------------------------
D-DAY
저는 설비를 먼저 풀었습니다. 설비가 정말 쉽게 나왔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 정말 실수를 너무너무 많이 했더라구요. 지선의 안전율이 무엇인가 였는데 그냥 안전율로만 보고 2.0이라 선택해 버리는.,. 그런 실수를 너무 많이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 풀어보신 후, 꼼꼼한 검토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긴장하지 말고, 열심히, 꼼꼼히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전자기학:90/전력공학:75/전기기기:60/회로및제어:85/설비:60 으로 합격입니다.
-------------------------------------
글을 쓰다보니 정신 없는 글이 되었네요.. 제 글을 읽고 용기를 얻어 도전하실 분이 한분이라도 생기셨으면 합니다 ^^ 

추가로 저 혼자 공부하였다면 정말 이렇게 좋은 성적을 받질 못하였을 것 같습니다.
토목 기사 시험을 준비하던 친구와 같이 매일 아침 9시 30분 까지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하기를 약속하고 서로를 격려해주었기에 저도 합격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이신 분이 도전 하신다면 친구분과 함께 하는게 큰 도움이 될거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 꼭 합격하십시오!!



 


권오영 16-03-07 01:40
 
ㅎㅎ수고하셨어요 ㅎㅎ저는 토목기사는 취득했고, 전기기사필기 및 전기공사기사 필기 다 합격했네요. 실기준비중이에요ㅋㅋ 저도 의지를 갖고 강의들어라 동의합니다 !!
박동철 16-03-07 07:35
 
축하합니다 진심으로 그러나 나는 두눈으로 글씨가 들어와서 뒷 꼭지로 나가버리는 즉 암기과목이 전혀 되지 않아서 이해를 해 보려해도 이미 돌 머리가 되어서 힘이 많이 듭니다 그래도 열심히 해야 겠죠
다시 도전 칠전 팔기 정신으로 화이팅 하렵니다
이규현 16-03-16 15:50
 
교재는 어떻게구매하셔서 공부하셨나요?
이용호 16-04-01 08:55
 
축하드려요^^
강경호 16-07-30 19:43
 
멋지네요.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