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번에서 V결선 변압기의 용량은 책 몇페이지에 나오나요?
5번에서 P는 피상전력이에요? 유효전력이에요?
83페이지에서 유효전력 공식하고 같은건가요?
V결선에 코사인이 왜 들어가지요? 없어도 되는 거 아닙니까?
문제를 실을 거면 책에 공식을 언급하고 문제를 실으면 안 되나요?
저런 거 나올 때마다 찾아대는 것 귀찮고 잘 찾아지지도 않고 학습효율만 떨어져요.
2026-06-22 09:29:2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자격증 시험 특성상 범위가 넓어 모든 내용을 책에 한번에 표함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에는 중요한 핵심 내용 위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학습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질문1
V결선 출력은 p. 168의 이용률과 출력비을 보시면 분자에 V결선의 출력이 나와있습니다.
Pv=√3P
효율의 공식을 보시면 "효율=출력/입력" 입니다.
따라서, 출력=입력×효율 → 출력=√3×용량×효율×역률
여기서 역률을 곱해주는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출력이 [kW]이기 때문에 역률이 들어가야 합니다.
변압기 1대의 최소용량 [kVA]를 구하기 위해서는 [kW]를 역률로 나누어 주어야 값이 나오게 됩니다.
용량=출력/(√3×효율×역률)=P/(√3×0.82×0.8)
■ 질문2
피상전력의 단위는 [VA], 유효전력의 단위는 [W]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출력 P[kW]라고 주어졌기 때문에 출력 P는 유효전력입니다.
유효전력 W를 역률cosθ로 나눠주면 피상전력이 됩니다.
문제에서 구하고자하는 변압기 용량의 단위가 [kVA]입니다.
즉, 출력 [kW]를 역률cosθ로 나눠주어야 [kVA]가 나오게됩니다.
p.83에 나오는 식 유효전력P=√3×V×I×cosθ[W]
P=3상 피상전력×cosθ
결국 "유효전력을 역률로 나누면 피상전력이 된다"는 같은 원리가 맞습니다.
말씀주신 부분은 보완 방향을 검토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