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8번에서 3000/100V 가 3000이 vh이고 100이 vl인가요?
고압측 전압에 왜 3000에100을 더하나요?
2026-06-22 09:43:0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단권변압기를 그려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3000/100V는 변압기가 가진 원래 값입니다.
이때, 큰 전압인 3000[V]를 1차 전압, 작은 전압 100[V]를 2차 전압이라고 합니다.
3000에 100을 더하는 이유는 단권변압기에 있던 전압에 2차 권선의 전압을 직렬로 더해서 높은 전압을 만드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1차측(입력)에 3000[V]가 들어옵니다.
회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부하가 걸리는 출력측(고압측) 전압은 원래 들어온 전압에 유도된 전압이 더해진 형태가 됩니다.
추가로 관련된 영상 첨부드립니다. 학습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