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장필기 전동기손실 구하는문제

작성일: 2026-06-23 09:16:24
문제는 전동기손실구하는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전동기는
입력-손실/ 입력으로 계산해야 하는거아닌가요?"


영상 풀이는 발전기로 계산한 방식인것 같습니다..

정확히 어떤게 맞고 틀린건지 말씀해주시고 풀이와 답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제와 별게로 발전기로 풀이를하자면 영상대로 답이 맞습니다.. 그런데 전동기손실을 물어본거라서..
\

COMMENTS

2026-06-24 08:47:4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규약효율에서는

⦁ 변압기, 발전기 : 효율=출력/(출력+손실)

⦁ 전동기 : 효율=(입력-손실)/입력

로 정의합니다.


하지만 결국 두 식은 각각 아래 공식을 이용하여 쓴 것입니다.

⦁ 발전기, 변압기 : 입력=출력+손실

⦁ 전동기 : 출력=입력-손실


결국 모두

⦁ 효율=출력/입력

⦁ 손실=입력-출력

과 동일합니다.


즉, 규약효율의 분류 관점에서는 전동기는 (입력−손실)/입력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문제를 계산할 때는 입력=출력+손실 관계를 이용하여 출력/(출력+손실) 형태로 변형해서 계산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다만, 혼동을 줄이기 위해 전동기의 규약효율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효율=출력/입력과 손실=입력-출력 을 이용하여 계산한 풀이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동기, 발전기 모두 기본 효율식은 출력/입력 임을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풀이]

효율=출력/입력

입력=출력/효율=1000/0.8=1250 W

손실=입력-출력=1250-1000=250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