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4 08:47:4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규약효율에서는
⦁ 변압기, 발전기 : 효율=출력/(출력+손실)
⦁ 전동기 : 효율=(입력-손실)/입력
로 정의합니다.
하지만 결국 두 식은 각각 아래 공식을 이용하여 쓴 것입니다.
⦁ 발전기, 변압기 : 입력=출력+손실
⦁ 전동기 : 출력=입력-손실
결국 모두
⦁ 효율=출력/입력
⦁ 손실=입력-출력
과 동일합니다.
즉, 규약효율의 분류 관점에서는 전동기는 (입력−손실)/입력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문제를 계산할 때는 입력=출력+손실 관계를 이용하여 출력/(출력+손실) 형태로 변형해서 계산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다만, 혼동을 줄이기 위해 전동기의 규약효율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효율=출력/입력과 손실=입력-출력 을 이용하여 계산한 풀이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동기, 발전기 모두 기본 효율식은 출력/입력 임을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풀이]
효율=출력/입력
입력=출력/효율=1000/0.8=1250 W
손실=입력-출력=1250-1000=250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