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 2옴을 무시한다고 하셨는데 3번문제 테브난으로 안보고 2옴 병렬된거 똑같이 무시하면 안되나요
그리고 2번을 만약 테브난으로 보았다고 쳤을때 전압은 6볼트지만 저항은 2옴은 남민수 선생님이 생략하신거와 다르게 살아져서 나오지않나요
2026-06-04 08:50:0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2번에서 2옴을 무시할 수 있었던 것은 2옴 양단에 전압이 모두 걸리고
또 옆에 병렬연결된 것에도 전압이 동일하게 모두 걸리므로,
우측 회로 해석 시, 2옴을 무시하여도 같은 해석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3번에서는 6V가 중간에 병렬 연결된 것에 모두 걸리지 않습니다.
6V 위에 2옴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강하가 생기고
이때, 깎인 전압만큼이 우측 중간에 연결된 2옴에 걸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