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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ㅡ델타 기동
작성자 : 최규정      작성일 : 2020-07-28 15:58:07      No : 111610

교재명 소방설비실기정규반ㅡ전기 페이지 460
번호/내용 3 강사명

1.회로도에서 점선으로 X표시한부분은

왜 점선인가요?

실제회로도 이렇게 그리나요?


2.

3번그림에서 전원이투입되고 m1여자후


만약바로pb3을누르면

델타로운전이되는데

그러면 맨처음회로(6ㅡ1)457쪽처럼

순차적으로yㅡ델타기동의 장점이

없는거 아닌가요?

Comments 본문에 대한 댓글을 남기는 공간입니다.
  • 담당교수 2020-07-29 09:18:15 안녕하세요. 최규정님.

    1. PB2와 PB3의 연결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점선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2. 457페이지 회로는 타이머가 설치되어 있어서 Y기동을 하고 설정된 시간 후에 △운전으로 전환되는 것이고 460페이지 문제는 타이머 대신 수동으로 푸시버튼을 눌러서 Y기동을 △운전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자동인지 수동인지의 차이입니다. Y-△ 기동의 장점은 기동전류를 작게하기 위함입니다.
  • 최규정 2020-07-29 16:27:28 수동으로 푸시버튼을 yㅡ델타순서로 누르면 문제없지만 만약에 pb3를 먼저 누르면 어떻게 되지요? Pb3을 먼저 눌러도 회로상에서는 델타로 기동되지 않나요? 그 사항이 의문입니다 .
  • 담당교수 2020-07-30 09:15:14 PB1을 먼저 누르고 PB2가 아닌 PB3를 누른다면 델타로 기동이 되겠죠.

    일반적인 경우라면 PB2를 먼저 누르고 다음에 PB3를 누르게 됩니다.
  • 최규정 2020-07-30 09:47:00 Pb3을 먼저 눌러서 기동되면 y기동ㅡ델타운전이 되지 않는 것이니 기동전류를 적게 하기 위한 방식이 아니므로 델타쪽 전동기에 무리가 가므로 반드시 pb2를 먼저 누르도록 하는 회로가 필요하지 않겠냐는 질문을 추가적으로 드립니다. 이상태로 실제 현장에서 쓰지는 못할거 같은데요... 답변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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