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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터 기동 운전
작성자 : 롱무원갈거야      작성일 : 2020-09-27 03:19:08      No : 113600

교재명 2020 실기 과년도 3권 2013~2019 페이지 261p
번호/내용 2019년 과년도 3회차 문제5 강사명

혹시 이 도면에서 살짝 이해가 헤깔리는 부분이 있는데요


일단 리액터 기동이라던지 역상 기동이라던지 이런것들?은  하나가 기동하다가 그 역회전 걸려서 서서히 멈추고 반대로 회전하고 이런식으로 기동하는 느낌아닌가요??


그러니까 여기 문제에서도 리액터기동정지 할때 88R부분이 기동할때 타이머가 여자되어 T초후에  88M이 기동하고 그러면 88R이 소자되어서 


88R이 처음 기동할때는 88M은 소자되어있는 상태고

88M이 기동할때는 88R이 소자되어 있는 상태 라서 둘중 1개는 반드시 정지되어있어야 되는거아닌가요?? 그래서 자기유지 회로도 타이머에 자기유지회로를 한거고!


그래서 도면 맨오른쪽 부분에 보면 5번 7번 있는 데 여기서 88M하고 88R하고 둘다 b접점으로 넣으면 88M이든 88R이든 둘중 하나선은 무조건 열려지게 되어서 밑에 7번까지 못흐르는거 아닌가요??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몰라서 횡설수설한데.. 그러니까 음 7번에 정지 이게 작동이되려면 맨 오른쪽에  88M과  5번 88R 접점들이 모두 붙어있어야 되는거아닌가요? 88M이든 88R이든 하나라도 작동하게 되면 붙어있는 접점이 떨어져서 7번까지 작동이안되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근데  88M이든 88R이든 무조건 접점 하나는  떨어질수밖에없는거같아서 헤깔리네요..


*아그리고 실기시험 볼때 15cm자 아무거나 들고 갈수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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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교수 2020-09-28 10:08:1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3권. 2019년 3회. p261. 5번)

    기동과 제동, 운전을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리액터 기동은 전원과 전동기 사이에 직렬리액터를 넣어 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을 낮춤으로써 기동전류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리액터 기동 후 운전상태로 넘어갑니다.

    즉, 푸시버튼 on하면 88R이 여자되어 리액터를 통하여 기동이 되고, t초 후 88M이 여자되어 운전을 합니다.

    그리고 운전상태에서는 리액터 기동회로를 필요없으므로 88M-b접점으로 인터록을 하여 

    기동회로와 운전회로가 동시동작하지 않도록 합니다.


    역상 제동은 전동기의 회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토크를 주어 제동하는 것으로 기동과 다릅니다.


    질문2.

    모양자는 안됩니다. 투명한 15cm 자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하단 링크는 실기시험 준비물에 대한 안내영상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ea3Xg1QVjq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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